(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와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의 존재로 봤다. 물론 이들도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들에게 이성은
이것들을 종합적으로 정돈하고 개념화하여 총체적으로 체계화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질적으로 철학은 인간의 삶의 보존 및 향상을 위한 지적 대응의 성격을 띤다. 인간의 지식과 지혜는 문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중간적 존재로서 인간의 이성적 노력의 결실로 주어진 것이다.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하는 존재로 바라봤다. 홉스는 절대선과 절대악은 존재하지 않고 선악의 판단도 개인의 문제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고 공포감과 경악감을 느낌, 야후라고 불리는 것에 대해 철저히 증오하고 경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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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인간 인정 : 나의 가족과 친구들, 영국의 사람들은 그 모습과 기질에 있어서 분명 야후들이었다. 단지 이 나라의 야후들보다 좀 더 문명을 익혔으며, 말할 수 있는 자연의 선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1) 핵심내용
바쁘고 고된 일상 속에도 인간은 삶의 목적과 의미를 묻곤 한다. 삶의 의미를 묻는 것은 늘 이루어지는 일은 아니지만 일상 속에서 생각을 거듭하며 이전보다 포괄적이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인간은 근본적인 물음의 답을 찾으려한다. 인생의 목적, 행복의 의미 등은 인간에 삶에서 자기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던지는 질문이다. 철학적 사유는 겉으로 드러난 문제뿐만 아니
인간의 삶을 보존하고 향상하고자 함에 있어 단순한 상식과 추측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많다. 이에 따라 철학은 우리의 의식과 생활 속에 자리하며 여러 경험을 통해 획득한 지혜를 종합하고 개념화하여 총체적으로 체계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식이란 환경 속에서 인간의 삶을 보존하기
인간은 다양한 문제와 가치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지만 바쁜 삶으로 인해 오랫동안 질문을 탐구하기가 어렵다. 그럼에도 문제에 대한 총체적인 사유를 위해 철학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철학은 지적 대응을 통해 삶의 보존과 향상을 추구한다. 따라서 개별학문과도 연결된다. 철학은 개별
인류의 오랜 역사를 통해 수를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성현, 사상가들이 인간의 본질에 관해 다양하게 설파한 바 있다. 그러나 지금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인간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꼬집어 말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한 인간에게 때로는 신과 같은 면모를 보이는가 하면, 때로는 악마와 같은 저
II. 사상의 출발점 - 인간이성의 구조적 무지
하이에크는 자유주의 사회의 원리를 개인의 권리나 이상적 인간형 또는 합리적인 도덕적 기초로부터 도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러한 분석 대신에 자유주의 원리를 인간과 사회에 관한 진화이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한다. 이어서 자유로운